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비타민c 메가도스 부작용 어떤 것들이 있을까?

by Pulinblog 2020. 11. 24.
본 포스팅은 많은 분들이 수행하고 계시는 비타민C 메가도스 부작용에 대해 정리합니다. 비타민C의 대략적인 기능과 메가도스에 대한 소개를 하고, 부작용을 소개함으로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타민C란?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비타민입니다. 다른 이름은 아스코르브산으로,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 몸에서 직접 합성은 못하지만 생체 기능에 꼭 필요한 물질을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비타민C는 특이하게도 강아지 같은 다른 동물들은 스스로 합성하지만 인간을 비롯한 일부 동물들은 스스로 합성해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 시 하이드록시 프로린을 합성하는데 관여하기도하고, 카르니틴, 노르에피네프린, 펩타이드 호르몬 합성 등에 관여합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란? (Vitamin C megadoasage)

비타민C 메가 도스는 말 그대로 비타민C를 과량 복용하는 요법입니다. 보통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이 90mg 수준인데, 2000mg 이상의 비타민C를 과량 복용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체의학으로서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은 물론 난치병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는 주장들이 있어 많은 의사들이 따르는 기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역시 문제는 부작용입니다.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주세요!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나?

비타민c 메가도스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량 섭취된 양은 대부분 소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용혈성 빈혈
대사과정에서  필요한 효소인 글루코스-6-포스페이트 탈수소 효소 (G6PD)에 문제가 있는 유전병 환자는 비타민C를 정맥으로 주사했을 경우 용혈성 빈혈을 일으킨 사례가 있습니다. (Rees, D. C., H. Kelsey, and J. D. Richards. "Acute haemolysis induced by high dose ascorbic acid in 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 deficiency." BMJ: British Medical Journal 306.6881 (1993): 841.)
  • 결석
대사과정에서 옥살산이 생성되기 때문에 배설 과정에서 신장이나 요로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설사
비타민C를 너무 과량으로 복용하게 되면 설사를 유발시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치아의 산 침식
기본적으로 산성을 띄는 비타민C이기 때문에 복용 방식에 따라 과량 복용 시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다는 위험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상대적 독성이 낮은 것은 안심이지만

비타민C 메가도스로 인한 사망 사례는 많이 보고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는 비타민C의 독성이 낮기 때문인데 50%의 치사율이 나오는 복용량인 LD50은 쥐의 경우 킬로그램당 11.9으로 매우 높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합니다. (출처: 아스코르브 산에 대한 안전 (MSDS) 데이터, 옥스퍼드 대학교, 2007년) 하지만 대부분의 건강 식품이 그렇듯 특이 체질이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으니 비타민c 메가도스 부작용을 특별히 더 주의하여야 합니다.

 

관련 글

원재료명 표시 규정을 알고 제대로 읽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