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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식

잠잘때 기침으로 고생할때 도움이 되는 글

2020. 5. 2.
본 포스팅은 기침때문에 잠을 설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잠잘때 기침은 정말 괴로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지금부터 그 해결방법을 알아봅시다.

잠잘때 기침

기침이 나서 잠을 못자는 것은 정말 괴롭다.

유독 불면증을 유발하는 기침이 있습니다. 제가 겪어본 잠을 방해하는 기침은 주로 감기 때문인데, 논산 바이러스, 독감 등이었습니다. 잠을 방해하는 종류의 감기는 오래 동안 지속되어 좀처럼 잘 낫지도 않습니다. 기침이 심할때 우리는 이상 야릇한 간지러움 때문에 밤 늦게까지 잠을 못 이루고는 합니다. 목의 간지러움으로 부터 시작해 계속 되면 폐 통증을 유발하며 목을 많이 상하게 합니다. 지금 기침 때문에 소중한 사람이나 스스로 너무 괴로움을 겪고있는 당신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기침에 좋은 대처법을 몇가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편, 잠을 못자신다고 해서 수면제를 복용하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침이 나서 잠을 못이루는 당신을 위해..

가습기로 습도를 조절해 주자.
가습기에서 나오는 증기는 우리의 기도를 열어주어 호흡을 도와줍니다. 공기 중에 수분이 일정 수준으로 유지 되면 기침을 막는데 효과가 있었습니다. 40~50 % 정도의 습도가 좋다고 합니다. 너무 높은 습도는 오히려 해가 됩니다.

자기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하기

자기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약간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가습기를 사용하는 방법과 원리가 비슷한 방법입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호흡을 하면서 목에 수분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잠을 못 이루게 하는 기침은 건조한 기도가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미온수를 근처에 두고 꾸준히 마신다.

미온수를 근처에 두고 꾸준히 마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기침 때문에 잠을 못잘 때, 가장 큰 문제는 잠을 들 수 조차 없는 것입니다. 미온수를 마시면 한동안 기침이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잠을 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다가 기침 때문에 깬 경우에도 미온수를 조금 마시고 잠들면 다시 잠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침 스프레이 사용

기침을 억제해주는 스프레이 형의 제품도 있습니다.

인후스프레이이미지출처:한국먼디파마

필자가 사용해본 제품은 베타딘이라는 인후 스프레이입니다. 염증을 완화 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뿌리는 방법이 중요한데, 숨을 들이마시면서 뿌려야 제대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단, 요오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주의를 요합니다.

잠자는 것을 포기하자.  

정말 잠을 자기 힘든 상황이라면 그냥 일어납시다. 졸려서 쓰러지고 싶을 때 까지 다른 일을 합시다. 어차피 기침때문에 못 자나 다른 일을 하느라 못 자나 결과는 동일합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향을 택합시다. 기침 때문에 잠을 못자는 경우라면 잠을 자려고 누웠을 때 가장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힘겨운 싸움을 관두고 몸에 피로에 의존합시다. 보고 싶었던 영화나 게임을 하다가 정말 졸릴때 까지 기다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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